창원시, 남부내륙철도 논란 정면 돌파...노선 변경안 공개
일상 정보 2020. 2. 4. 20:56
경남 창원시가 건의한 남부내륙고속철도 노선 변경안이 진주시와 거제·통영시 등 서부 경남 시·군과 지역 상공계의 거센 반발(부산일보 1월 29일 자 11면 등 보도)을 불러오면서 노선 변경 건의안이 지자체 간 반목과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서부 경남권의 강한 반발에 창원시가 최근 국토교통부에 건의한 ‘남부내륙철도 노선 합리화 방안’을 4일 전격적으로 공개하면서, 노선 변경안이 기존 안보다 낫다며 제안을 합리화하고 나섰다.
이 건의안에 따르면, 현재 합천에서 진주 지역 서쪽으로 휘어져 고성으로 연결되는 남부내륙철도 노선 합천~고성 구간을 직선화해 함안(군북)을 경유하도록 하고 창원 방향으로 직결선을 연결해 열차가 마산역을 경유한 후 창원중앙역까지 운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창원시는 합천~고성 구간 노선을 직선화할 경우 약 2000억 원의 공사비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절감한 사업비를 철도 복선화와 열차 추가 구입에 활용할 수 있고, 열차 운행시간(서울~마산 간 20분, 서울~거제 간 5분)과 운행거리(김천~거제 간 10㎞)도 단축되는 것으로 분석했다. 다만, 서울∼진주 운행 시간은 기존 2시간 10분에서 2시간 20분으로 10분 늘어난다.
이 구간을 직선화하면 함안, 의령 지역까지 서비스가 가능해 경남 서부뿐만 아니라 중·동부에 걸쳐 대략 170만 명이 고속철도 서비스를 받을 것으로 예상돼 이용 수요 확보 측면에서도 유리하다는 것이 창원시의 설명이다.
최영철 창원시 안전건설교통국장은 “남부내륙철도가 궁극적으로는 복선화가 필요한 만큼 경제적 타당성 확보를 위해 추가적인 이용 수요 창출과 함께 수혜 지역 확대와 철도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건설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서부경남권의 반발은 날로 격화되는 분위기다. 진주시의회는 4일 오후 진주시청 브리핑 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창원시는 국토부에 제출한 노선변경 건의안을 당장 철회하고, 지역 분열을 초래하는 행동을 삼가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남부내륙철도는 서울에서 경북 김천과 경남 합천, 진주, 고성, 통영을 거쳐 거제까지 연결되는 고속철도로, 총 4조 7000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인프라 사업으로 현재 국토교통부의 용역이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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